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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0/03 3

[OS] Operating System Structures (part2)

*본 포스팅은 2020학년 1학기 홍석인 교수님의 운영체제 수업을 두서없이 정리한 것임을 밝힙니다. System call interface에서 파라미터를 OS에게 주는 방법은 세가지가 있음 - The simplest approach: pass the parameter in registers CPU의 register 갯수는 한정돼있음. 그런데, 파라미터의 갯수는 많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은 접근법임 - Block method: Parameters are stored in a block (memory), and the address of the block is passed as a parameter in register (eg. printf("hello")의 경우 hello를 메모리에, address를 reg..

[OS] Operating System Structures (part1)

*본 포스팅은 2020학년 1학기 홍석인 교수님의 운영체제 수업을 두서없이 정리한 것임을 밝힙니다. - 운영체제가 유저와 프로세스, 다른 시스템들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 - 운영체제를 구성하는 것이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본다. 운영체제 : 운영체제는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준다. 유저를 위한 운영체제 서비스 - User Interface a. CLI: Command-line interface (리눅스 머신을 사용할 때 주로 터미널을 띄우고 커맨드를 입력해 컴퓨터를 사용하는 데 이를 CLI라 함) b. GUI: Graphical user interface. (윈도우 기반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라 이해하면 됨) c. Batch Interface. (Computing sys..

Design/Verification Complexity

Design/Verification Complexity는 각각 하드웨워에 대한 설계 및 검증 복잡도를 의미한다. 하드웨어가 복잡하면 설계도 어려워지고 설계된 하드웨어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검증하는 것이 매우 어려워진다. 매우 좋은 테크닉이라 할 지라도 그 테크닉이 너무 복잡해서 하드웨어로 구현하기 어려우면 좋은 테크닉이라고 할 수 없다. 따라서 하드웨어로 구현해야하는 기술은 그 기술의 design complexity와 verification complexity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. Design complexity와 verification complexity는 정량적으로 나타낼 수 없다. 이들은 정성적인 metric이다. 그럼 이걸 어떻게 측정해볼 수 없냐?라는 의문이 생기는데, HDL언어로 하드웨어를..

컴퓨터/Etc 2020.03.2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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